자료실


자료실 Home > 커뮤니티 > 자료실

게시글 검색
참자아리더십 조기복원을 위한 소인격체 클리닉
한국가정회복연구소 112.218.96.203
2016-05-30 14:05:58

 

IFS 는 인간 모두에게 보편적 영성이 존재하고 있음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창시자인 리차드 슈워츠는 특정 신앙에 치우치지 않는 중립적인 자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다양한 배경의 임상가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신앙에 접목하여 활용하는 것이 사실이며 그 또한 유효한 방식이 될 수 있다.

역자들은 그리스도인으로서, 늘 참자아를 떠올릴 때마다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성령 혹은 성령에 이끌리는 자의 심령을 머리 속에 그리게 된다.  여기 그 한 예를 들어본다.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 받는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고 누가 누구에게 불만이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골로새서 3:12-14)

이 성경 구절을 IFS 개념에 대입하여 읽어보면, 참자아의 속성에 대한 설명이 된다.

참자아는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의 성품을 갖고 한 부분이 다른 부분에게 불만이 있더라도 서로 용납하고 용서하며, 참자아도 각 부분들에 대해 용납하고 용서하며 이것에 사랑을 더한다.  그럼으로써 내면가족시스템은 온전한 인격체를 이루게 된다.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시편 107편 23-30절을 읽으면 참자아의 역할에 대한 설명이 됨을 알 수 있다.

풍랑이 몰아치는 인생의 바다를 항해하는 우리가 격랑 속에서 하늘로 솟구쳤다가 깊은 곳으로 내려가면 그 위험 때문에 우리의 영혼이 녹는다. 우리 영혼의 부분들이 이리저리 구르며 취한 자 같이 비틀거리니 우리의 모든 지각이 혼돈 속에 빠진다. 이에 부분들이 고통 때문에 부르짖으니, 참자아가 부분들을 인도하여 내고 내면의 광풍과 물결을 고요하게 그리고 잔잔하게 만든다. 부분들이 되찾은 평온함으로 기뻐하는 가운데 참자아는 부분들이 바라는 항구로 인도한다.

이와 같이, 참자아의 속성 및 역할은 그리스도인의 영혼 가운데 내주하시며 역사하시는 성령의 속성 및 역할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이같은 맥락에서, 그리스도인은 IFS 를 보다 구체적으로 각자의 삶에 적용함으로써, 성령충만을 실제적인 삶의 모습으로 드러낼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성경 말씀을 통한 묵상 훈련은 평소에 IFS 의 참자아를 증강시키는 유효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성경 말씀이 자신의 삶이 되기를 열망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는 IFS가 영성 훈련의 실제적인 도구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을 신앙과 삶이 하나가 되는 온전한 인격체로 이끌어주는 가이드가 될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