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자료실 Home > 커뮤니티 > 자료실

게시글 검색
IFS 를 통한 분노 치유하기 - 1분 이책
한국가정회복연구소 112.218.96.203
2016-05-27 11:51:25

이 소책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원저자 제이 얼리(Jay Earley)가 쓴 IFS(Internal Family Systems Therapy, 소인격체 클리닉) 치유 프로세스의 매뉴얼인 『참자아가 이끄는 소인격체 클리닉(Self-Therapy)』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습득하기를 권한다. 여기서 Self는 두 가지 의미를 동시에 내포하고 있다. 행위의 주체를 나타내는 self-의 대문자 형이기도 하지만, IFS에서 가장 중심적이고 균형 잡힌 안정된 영적 심리 상태를 가리키는 용어인 Self(참자아)의 의미도 가지고 있다.


IFS의 축어적 번역은 ‘내면가족 시스템(체계) 치료’라고 할 수 있다. ‘내면가족’은 한 인격체를 구성하는 부분들이 구심점을 가지고 관계를 유지한다는 의미이며, ‘시스템 치료’는 인격체의 어느 한 부분만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 모두를 치료한다는 의미다. 역자는 ‘내면가족 시스템 치료’의 의미는 그대로 전달하되, 이것을 듣고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용어인 ‘소인격체 클리닉’으로 부르고자 한다. ‘소인격체’에서 인격체라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더 작은 요소가 있다는 의미가 암묵적으로 전달되며, ‘클리닉’은 치료라는 단어의 대중적 용어이기 때문이다.


본래 ‘소인격체 클리닉’이라는 제목은 IFS 치유에서 부분들에 대한 작업, 즉 Parts Work를 의역한 표현이다. 역자들은 이미 톰 홈즈(Tom Holmes)와 로리 홈즈(Lauri Holmes)가 쓴 Parts Work도 『소인격체 클리닉』이라는 제목으로 소개한 바 있다. 따라서 역자들은 화난 부분이라든지, 내면 비판자를 IFS 프로세스를 통해 치료하는 작업을 『IFS를 통한 분노 치유하기: 분노의 소인격체 클리닉(Working with Anger in Internal Family Systems Therapy)』 『자기비판을 자신감으로 변화시키기: 내면 비판자의 소인격체 클리닉(Activating Your Inner Champion Instead of Your Inner Critic)』으로 표기하여 제목만으로도 내포된 여러 의미가 쉽고 빠르며 일관성 있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였다.


IFS 치유 프로세스는 지금까지 개발된 심리 치유 방법 중 가장 포괄적인 것으로서 전인적인 치유를 지향하고 있다. 모쪼록 이 치유 프로세스에 정통한 임상 전문가가 많이 배출되어, 이 치유 프로세스를 통해 여타 기법으로 여태껏 치유 받지 못하고 있거나 불완전하게 치유되어 좌절하는 심리적 상흔을 가진 많은 영혼이 회복되어 평화와 기쁨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