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시스템


내면시스템 Home > 내면시스템요법 > 내면시스템

우리 말로 ‘체계’라 하면, 그것이 system 인지 structure 인지 구별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어의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시스템’이란 단어를 사용하고자 합니다.
우리들은 의식하고 있든, 하고 있지 않든 ‘시스템’ 가운데 살아가고 있습니다. 시스템은 경계 (경계선이 보이는 것과는 관계없이) 안에 있는 구성원이 서로 관계를 맺으며 시스템 외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시스템 고유의 정체성을 유지하려는 기능적인 단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중첩된 ‘시스템’ 가운데 생활하고 있습니다.
세계 인류의 일원으로서, 대한민국의 일원으로서,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직장의 일원으로서, 가정의 일원으로서 정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의 중심이 되는 나 자신이 하나의 ‘시스템’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우리의 ‘나’ 라는 한 인격체의 정신세계는 수많은 ‘소인격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소인격체는 의식세계에서 활동하기도 하고, 잠재의식 혹은 무의식세계에 잠복해 있기도 합니다. 이 소인격체들이 보호, 추방, 대립, 연합 등의 관계를 형성하며 ‘나’라는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나’라는 시스템의 정체성은 외부 환경과 소인격체들의 상호작용과 함께 소인격체들 간의 상호 관계에 따라 결정되게 됩니다.

한국가정회복연구소는 이러한 ‘시스템’ 철학을 바탕으로 상담과 코칭을 교육ㆍ훈련하고 있습니다.
내용에 있어서, 무의식 세계의 탐색과 회복의 도구인 ‘미술치료’, 의식 세계의 탐색과 회복의 도구인 ‘내면시스템치료’, 진정한 자신이며 영적 속성을 가진 Self 가 이끄는 성공적인 삶을 지원하는 삶으로 드러나는 ‘참자아 훈련 프로그램’ , 그리고 사회공동체에서의 의사소통 개선을 위한 ‘교류분석 프로그램’의 네 가지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모든 교육과 훈련은 우리 각 사람이 가치 있는 존재로 다시 태어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며 기초공동체인 가정과 속한 지역사회를 건강하게 이끌어 나가는 리더들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