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미술치료 Home > IFS 아카데미 > 미술치료

미술치료 (Art Therapy)

미술치료는 인간의 무의식 세계의 탐색과 정서적 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가져다 주는 정신건강 전문영역입니다. 미술 매체, 창의적인 프로세스 및 미술 작업물을 사용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들의 감정을 탐색하고 정서적인 갈등을 해소하며 자각능력을 함양시키고, 행동과 중독을 관리하며 사회기술을 개발시키고 현실 방향감각을 향상시키며 불안감을 경감시키고 자긍심을 고취시켜 줍니다. 미술치료의 목표는 내담자의 기능과 개인적인 복지감을 향상시켜주거나 복원시켜 주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인간발달, 심리 상담 이론들과 기법들을 비롯하여 미술 및 창의적인 프로세스에 대한 지식(그리기, 칠하기, 조각 및 기타 미술형태)이 요구됩니다.

오늘날 미술치료는 병원, 정신과 및 재활시설, 건강센터, 법의학 기관, 학교, 위기센터, 요양원, 개인 상담실, 그 밖의 임상 및 공동체 시설 등의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개인 혹은 부부,가족을 비롯한 그룹 회기에서는 내담자의 타고난 미술작업 역량을 끌어내어 그들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복지를 증진시켜 줍니다. 개인적인 성장을 이루고자 하는 사람들과, 질병, 외상, 정신건강의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은 미술치료를 사용하여 미술적인 자기표현과 반추를 통해 치료효과를 얻게 됩니다.

Margaret Naumburg
Margaret Naumburg
Edith Kramer
Edith Kramer
Judith Rubin
Judith Rubin

저희 한국가정회복연구소에서는 미술치료를 IST (내면시스템치료) 혹은 TA(교류분석)와 접목시켜 보다 단기간에 심층적인 치유를 경험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고 훈련하고 있으며, 실제 상담 현장에 활용하여 큰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